피터정 영어/피터정 토익

준동사 총정리 - to부정사, 동명사, 현재분사, 과거분사 싹 정리!

Echo Mind 2025. 6. 11. 08:55
반응형

준동사 총정리: to부정사, 동명사, 현재분사, 과거분 까지 한번에 끝내기

토익 문법에서 자주 나오는 to부정사, 동명사, 분사는 자칫 비슷해 보이지만 쓰임새가 전혀 다릅니다. 이번 글에서는 실제 기출 예제를 통해 이 세 가지 준동사를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.

📌 미리보기 목차

1. to부정사: 명사·형용사·부사적 용법

to부정사는 기본적으로 to + 동사원형으로 구성되며, 문장에서 명사·형용사·부사처럼 사용됩니다.

① 명사적 용법

문장에서 주어, 목적어, 보어 역할을 합니다.

예문 (기출): To study English every day is important. (주어 역할)

② 형용사적 용법

앞에 있는 명사를 꾸며줍니다.

예문 (기출): I have a report to finish by tonight.

③ 부사적 용법

이유, 목적, 결과 등을 나타냅니다.

예문 (기출): She studied hard to pass the test.

2. 동명사: 동사지만 명사처럼!

동명사 = 동사원형 + ing. 동사처럼 보이지만 문장 안에서 명사 역할을 합니다.

① 주어, 목적어, 전치사의 목적어

예문 (기출): Reading books improves your writing. (주어)

예문 (기출): He enjoys swimming on weekends. (동사의 목적어)

예문 (기출): She is good at drawing. (전치사의 목적어)

②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

enjoy, mind, avoid, suggest, finish, consider 등은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가집니다.

예문 (기출): We considered moving to a bigger office.

3. 분사: 현재분사 vs 과거분사

분사는 형용사처럼 쓰이는 준동사로, 현재분사(-ing)와 과거분사(-ed)로 나뉩니다.

① 현재분사 (-ing)

능동, 진행 의미. 주로 앞 명사를 꾸밉니다.

예문 (기출): The working conditions have improved.

② 과거분사 (-ed, 불규칙도 있음)

수동, 완료 의미. 명사 앞 또는 뒤에서 꾸며줍니다.

예문 (기출): The broken machine needs repair.

4. 토익 기출 포인트 & 헷갈리는 구문

① to부정사 vs 동명사

stop to V: ~하기 위해 멈추다 / stop V-ing: ~하는 것을 멈추다

예문 (기출): He stopped to smoke. (담배 피우려고 멈춤)

예문 (기출): He stopped smoking. (담배 끊음)

② 감정 유발 동사 + 분사

감정을 유발하는 동사 뒤에는 능동이면 -ing, 수동이면 -ed

예문 (기출): The movie was boring. / I was bored.

5. 핵심 정리 요약

  • to부정사: 명·형·부적 용법 → 목적 강조
  • 동명사: 동사+ing → 명사처럼
  • 분사: 형용사처럼 → 현재는 능동/진행, 과거는 수동/완료
  • 기출에서 자주 헷갈리는 표현들 위주로 반복 학습 필요!

✍️ 나의 생각

준동사는 정말 헷갈리기 쉬운 문법 파트입니다. 특히 동명사와 to부정사는 '해석'이 아니라 '쓰임'을 외워야 실전에서 빠르게 풀 수 있어요. 실제 기출 예제를 반복해서 보는 게 가장 좋은 공부법입니다. 이번 글을 통해 개념뿐만 아니라 기출 패턴도 익히셨길 바랍니다!

#토익문법 #준동사정리 #to부정사 #동명사 #분사정리 #토익기출 #영문법총정리 #토익팁 #토익900 #토익파트5

반응형